본문 바로가기

개발/App Developer

UI 의 작동


* Object-C 로 구현

 

이벤트 발생시 인터페이스 빌더의 뷰 컨트롤과 컨트롤러 클래스의 액션 메소드를 연결해야 한다.

 

연결 메소드 : IBAction (Interface Builder Action)

 

헤더(.h) 파일에 선언하고 구현(.m) 파일에서 정의로 구성.

 

형식 :

 

1.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정의한 컴포넌트를 .xib 파일에 기술

2. 헤더(.h) 파일에 액션 메소드를 선언

  - 헤더 파일에 매소드 선언은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액션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한다.

 

  선언 :   - (IBAction) 매소드명 : (id) sender;

 

설명 :  - : 매소드 앞에 붙인 '-' 는 인스턴트 메소드를 '+'는 클래스(스택틱) 매소드를  나타냄

         (IBAction)  : 매소드의 리턴형을 선언

          매소드 명 : 호출되는 매소드의 이름 어떻게 선언하든 상관없음. Selector에 포함됨. 객체 타입(id)의 인자 하나를 받아야 한다.

         ':' : 매소드와 인자 영역 구분자

         (id) : 인자 형 모든 IBAction 메시지는 하나의 인자가 있으며 이 인자로 이벤트를 발생시킨 객체의 포인터가 넘어온다.

               - 인자 형 id는 Object-C의 어떤 객체도 나타낼 수 있는 형이다.(메시지도 가능)

         sender : 인자의 로컬 명 (내수 매소드에 사용)

3. 구현(.m) 파일에 메소드 정의

 

   정의 :  -(IBAction) 매소드명 : (id) sender //여기까지는 선언문과 같다.

              {

                 이부분에 수행할 메소드를 적어준다.

               }

4.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컨트롤과 코드를 연결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