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App Developer

Xcode 템플릿

Xcode를 실행후 Create a New Project 메뉴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iphone OS Appication)

 

기본적인 앱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며 템플릿에 따라 여러가지 기본 파일이 자동 생성된다.

 

 프로젝트 템플릿

Navigation-base-Application

내비게이션 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계층 구조로 더 깊은 단계로 들어갔다가 나올 수 있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Setting 창에서 General로 한 단계 더 들어간 후 다시 About을 눌러서 가장 깊은 단계까지 들어 갔다가도 다시 이전 단계로 이동할 수 있는 형태이다.

OpenGl Es Application

게임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 3D 엔진인 OpenGL ES를 사용할 수 있다.

Tap Bar Application

아이폰 시계 애플리케이션처럼 탭바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Utillity Application

날씨나 증권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위젯 형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창 하나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보여주는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필요한 설정은 화면이 뒤집어 지면서 뒷면에서 이루어 진다. 사용자 입력을 거의 받을 필요가 없는 날씨 등의 정보를 보여주는 데 적합하다.

View-based Application

창에 뷰가 하나 추가된 기본형태를 갖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준다.

Window-based Application

뷰도 없이 창 하나만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다. 스스로 뷰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어느 템플릿 기반으로 만들든 소스 추가/수정으로 다른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다.

 

 

템플릿 구성

 

파일 : 헤더파일 (.h) - 프로젝트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선언

          구현파일 (.m) - 해당 클래스의 매서드 등을 정의

 

리소스 : 데이터베이스, 프로퍼티리스트(plist), 이미지 등 여러 데이터 파일 저장

             뷰를 구성하는 닙(.xib) 파일 저장.

 

프레임워크 : 개발 라이브러리 (Mapkit, CoreData 등)

                   템플릿에 따라 이미 포함되어 있다.

                   사용에 따라 추가/삭제를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