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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App Developer

Xcode 4 기초 지식

Xcode 4 에서 프로젝트를 열었을 때, 코드 작성을 시작할 수 있다. 이 강좌는 Xcode 3 와 동일한 특징부터 다른 점들 까지 Xcode 4 의 많은 특징들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Xcode 4 의 새로운 점들도 소개할 것이다. Xcode 4 의 디버깅에 대한 정보는 “디버깅과 코드 분석” 편을 참고해라. 통합된 인터페이스 빌더를 갖는 Xcode 4 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과정은 “Xcode 4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편을 참고해라.

Xcode 4 의 새로운 위치에 존재하는 프로젝트 콘텐츠

다음 섹션들은 Xcode 3 그룹에서 존재했던 정보들이 Xcode 4 웍스페이스 윈도우에서는 어디에 있는지 설명할 것이다. 북마크, 소스 관리 저장소와 그레 따르는 다른 정보들은 Organizer 윈도우에 존재한다. Organizer 윈도우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Organizer 윈도우의 프로젝트와 장비” 편을 참고해라.

프로젝트 편집기의 Target 과 빌드 설정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의 프로젝트 아이콘을 클릭하여라. 프로젝트 편집기는 프로젝트와 target 을 보여주는 프로젝트 편집기는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그림 3-1 은 프로젝트 편집기의 target 일부를 보여준다.

그림 3-1  프로젝트 편집기의 target 정보

프로젝트 편집기의 정보를 살펴보려면 다양한 버튼과 아이콘들을 클릭해보면 된다. 이들 정보 중 일부는 Xcode 3 의 Targets 그룹에 있는 것들이고, 나머지들은 실제로는 target 과 관련된 정보들이지만 Xcode 3 에서는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들이다. Xcode 4 는 동시에 모든 정보를 취합하여, 관계를 좀더 명확하게 정리했다.

특히 Xcode 3 에서는 빌드 설정을 바꾸거나 사용자 설정을 생성하려면 Group & Files 목록의 target 을 선택하고, Info 윈도우를 열어야 했다. 빌드에서 포함된 파일의 목록이나 사용된 순서를 변경하려면, Group & Files 목록의 target 아래의 삼각형 아이콘을 모든 단계를 확장해야 한다. 일부 빌드 설정은 프로젝트 레벨에서 설정되지만, 또다른 일부는 target 레벨에서 설정되고, 다른 것들은 디폴트를 사용하는 등 이들의 관계가 Xcode 3 에서는 애매하다. Xcode 4 에서는 그림 3-2 에서 볼 수 있듯이 동시에 모든 레벨의 빌드 설정을 볼 수 있다.

그림 3-2  빌드 설정

실제로 빌드 설정에 있는 레벨은 녹색으로 밝게 표시된다. 값이 바뀌거나 사용자 설정을 하게 되면 굵은 글씨체로 표시된다.

파일 형식에 따른 편집기 선택을 위한 파일 선택


Xcode 4 는 속성 목록 파일(plist), rich 텍스트 파일(rtf), 코어 데이터 매핑 모델, 코어 데이터 데이터 파일, nib 파일용 편집기를 포함하며 그래픽을 표시하는 능력도 갖고 있다. 이들 편집기를 열고 표시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해당 형식의 파일을 선택해야 한다. 편집기는 웍스페이스 윈도우의 편집기 영역에서 자동으로 열린다. Xcode 가 갖기 못한 편집기의 파일은 Finder 에서 사용되는 빠르게 보기(Quick Look) 기능을 사용하여 표시해준다.

16 진수 형식 파일용 Hex 편집기 열기


ASCII 소스 편집기에 추가적으로 16 진수 형식으로 파일을 볼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파일을 컨트롤키와 마우스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Open As > Hex Editor Document 를 선택해야 한다. 직접 16 진수 코드를 편집하거나 일반 텍스트 형식으로 편집할 수 있다. 각각의 편집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내용이 수정된다. 16 진수 편집기가 포커스를 가질 때, 표시되는 것을 설정하기 위해서 Editor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활성화 Target,  빌드 환경, 실행 파일 정보 대신 scheme 선택


Xcode 3 에서는 분할된 형태로 활성화 target, 빌드 환경, 실행 파일 정보를 설정해야만 했다. 문제는 target, 환경, 실행 파일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가장 간단한 예로, target 은 특별한 옵션이나 환경 설정없이 실행되는 하나의 결과물을 포함한다. 그러나, 때로 결과물은 입력 파라미터 값이나 실행되기전에 다른 사용자 정의를 요구할 수 있다. Xcode 4 에서는 빌드할 target 이 어는 것인지, 사용할 빌드 환경은 무엇인지, target 에서 명시된 결과물이 실행되었을때 사용할 실행 환경은 무엇인지를 scheme 로 선택하게 된다. 현재 장비에서 디버깅, 다른 아키텍쳐에서 실행, 등등에서 실행하길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빌드하길 원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정보에 기반한 scheme 을 선택하게 된다.

기존 Xcode 프로젝트를 열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했을 때, Xcode 4 는 자동으로 scheme 정보를 생성한다. scheme 을 선택하려면, 그림 3-3 의 Xcode 윈도우 왼쪽 상단에 있는 scheme 팝업 메뉴를 사용해야 한다. 새로운 scheme 를 생성하려면 그림 3-3 의 메뉴에서 Manage Schemes... 를 선택하면 된다. 기존 scheme 를 수정하려면, 편집하길 원하는 scheme 를 선택하고 그림 3-3 의 메뉴에서 Edit Active Scheme... 를 선택하도록 한다.

그림 3-3  scheme 팝업 메뉴

Scheme  편집기의 실행 파일 정보 사용자 정의


Xcode 3 에서 결과물이 실행될 환경을 사용자 정의하기 위해서는 Groups & Files 목록에서 executable 을 클릭하고, Info 윈도우를 열도록 한다. Xcode 4 에서는 scheme 팝업에서 Edit Active Scheme 를 선택하고, 그림 3-4 처럼 실행될 결과물을 고르도록 한다. 

그림 3-4  결과물에 대한 실행 환경 사용자 정의

검색 결과 목록의 Find 내비게이터 사용


Xcode 4 에서는 Find 그룹보다는 find 내비게이터를 갖고 있다. 내비게이션 팬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에디트 창에 단어를 넣고, Xcode 웍스페이스의 모든 프로젝트나 전체 프로젝트에서 찾기 위해서 엔터를 치도록한다. 원스페이스는 "관련된 다중 프로젝트와 작업하는 웍스페이스 생성" 편을 참고해라. 검색 결과는 그림 3-5 의 find 내비게이터에 표시된다. Xcode 3 처럼, 소스 편집기에서 단어의 결과에 해당하는 코드를 보려면 해당 결과를 클릭하면 된다.

그림 3-5  find 내비게이터

 

검색 결과를 사용자 정의해서 사용하려면, 그림 3-6 과 같은 Find 옵션 대화상자를 띄우려면 에디트 창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하고 Show Find Options 를 선택하도록 한다.

그림 3-6  Find 옵션 대화상자

Symbol 내비게이션과 내비게이션 바에서 프로젝트 Symbol 탐색


그림 3-7 과 같이 프로젝트 소유의 파일과 시스템 프레임웍을 포함한 프로젝트의 모든 symbol 을 탐색하려면 내비게이션 선택 바에서 symbol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 3-7  symbol 내비게이터

그림 3-8 과 같이 소스 편집기에 표시하려면 symbol 을 하나 클릭하면 관련 파일이 표시된다.

그림 3-8  소스 편집기에 표시된 symbol

내비게이션 바의 각 내비게이션 요소들은 프로젝트 계층 구조에서 해당 레벨의 symbol 목록 팝업 메뉴를 갖는다. symbol 내비게이터는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를 보여주지만, 내비게이션 바는 프로젝트에서 파일의 실제 symbol 을 보여준다. 내비게이션 바는 개별 파일과 파일에 관련된 symbol 들을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구조를 보여준다. 그림 3-9 와 같이 목록을 보여주고 표시할 symbol 을 선택하려면 내비게이션 바에서 내비게이션 요소 중 하나를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 3-9  symbol 을 찾기 위해 사용된 내비게이션 바

내비게이션 바는 이전 보여주었던 파일들 간에 이동을 지원하는 back 과 forward 버튼을 갖고 있으며, 그림 3-10 과 같은 많은 유용한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팝업 메뉴를 갖고 있다.

그림 3-10  내비게이션 팝업 메뉴

스마트 그룹화 대신 내비게이터와 필터 사용


서로 관계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스마트 그룹화를 제공하는 대신, Xcode 4 는 다양한 내비게이터와 필터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그림 1-2 의 프로젝트 내비게이터는 현재 편집중인 파일, 소스 관리 상태, 저장되지 않은 파일, 파일 이름에 대한 필터를 갖는다. 그림 3-11 은 구현부 파일 (*.m) 만 보여주기 위한 필터링된 한 프로젝트를 보여준다. 필터 부분과 버튼은 내비게이터 영역의 하단에 있다.

그림 3-11  .m 파일만 보여주기 위해 필터링한 프로젝트 내비게이터

이미 설명한 구조, symbol, find 내비게이터에 더해서, 내비게이터는 다음 정보들을 표시한다.

  • 프로젝트를 분석하거나 빌드할 때 경고, 에러 등

  • 빌드 로그

  • 디버그 중인 쓰레드와 스택

  • 중단점

코드를 분석하거나 디버깅하는 것에 대한 정보는 “코드 디버깅과 분석” 편을 참고해라.

주의: Xcode 4 는 스마트 그룹을 생성하거나 Xcode 3 에서 생성된 스마트 그룹을 표시하지는 않지만, Xcode 3 의 스마트 그룹을 그대로 유지한다. Xcode 4 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코딩 작업을 하고 Xcode 3 에서 프로젝트를 다시 열게되면, 전에 생성했던 스마트 그룹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게 된다.

더이상 필요없는 상세 뷰


상세 뷰의 모든 정보들은 Xcode 4 에서 내비게이터와 편집기로 교체되었다. 일부 주요 교체 내용은 다음과 같다.

Organizer 윈도우에서 프로젝트, 장비, 문서 보기

Xcode 4 는 2 개의 메인 윈도우를 갖고 있다. 편집, 디버깅,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하는 그림 1-1 의 웍스페이스 윈도우는 이미 봤을 것이다. Organizer 윈도우라 불리는 다른 윈도우는 문서, 소스 관리, 프로젝트 조직, iPhone OS 에서 모바일 장비와 시뮬레이터간의 접근 권한을 표시한다. Organizer 윈도우를 띄우러면, Window > Organizer 를 선택하거나 그림 3-12 와 같이 툴바에서 Organizer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 3-12  organizer 버튼


문서 탐색과 북마크


문서를 탐색하려면, 그림 3-13 처럼 Organizer 윈도우를 열고 툴바에서 문서 버튼을 클릭하고, 내비게이션 바에서 Browse 아이콘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 3-13  문서 탐색기

특정 페이지의 문서를 읽고 있을 때, Editor > Bookmark 를 선택하거나 컨트롤 키와 마우스 클릭 후 Add Bookmark for Current Page 를 선택하면 현재 페이지가 북마크된다. 그림 3-14 와 같은 북마크 목록을 보려면 내비게이션 팬에서 북마크 아이콘을 클릭해야 한다.

그림 3-14  북마크 내비게이터

다운로드할 문서를 선택하려면 Xcode preference 를 열고 문서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작업 기반 도움말 탐색


Xcode 4 에서 새로운 온라인 도움말을 사용할 수 있다. Xcode 4 온라인 도움말을 탐색하려면, 그림 3-15 의 문서 탐색기에서 Xcode 도움말에서 삼각형 버튼을 확장하거나 Help > Xcode Help 를 선택해야 한다.

그림 3-15  Xcode 4 도움말 탐색기

 

Xcode 4 도움말의 많은 내용들은 절차를 설명하는 짧은 비디오를 포함한다. 비디오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비디오가 플레이된다.

Xcode 4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을 이해하는데는 많은 도움말들을 문맥 도움말로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컨트롤-클릭으로 문맥 도움말 호출” 섹션을 참고해라.

소스 관리 저장소와 작업


소스 관리 저장소와 작업하려면 Organizer 윈도우 툴바에서 Repositories 버튼을 클릭해라. 로컬 저장소 생성, 서버의 저장소 연결과 관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웍스페이스 윈도우내의 저장소로 파일을 보낼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하나 이상의 파일을 선택하고 컨트롤-클릭후 팝업 메뉴에서 Source Control 을 선택하면 된다.

Organizer 윈도우의 프로젝트와 장비


Xcode 4 는 동시에 여러 윅스페이스 윈도우를 열 수 있지만, Organizer 윈도우는 하나만 열 수 있다. Organizer 윈도우는 열었던 프로젝트와 파일에 관계없이 모든 웍스페이스, 프로젝트, 저장소, 장비, 문서의 정보를 보여줄 것이다.

프로젝트, 스냅샷, 아카이브를 표시하려면 툴바에서 Projects 버튼을 클릭해라.

iPhone OS 어플 개발 중이면, Xcode Organizer 윈도우는 인스톨된 시뮬레이터와 컴퓨터에 접속된 장비들을 보여줄 것이다. 이들 장비가 현재 가능한 상태인지,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도록 도와준다. Xcode 4 의 iPhone 팬에서는 Xcode 3 Organizer 윈도우에서 처럼 동일한 정보와 특성을 제공해줄 것이다.

컨트롤-클릭으로 문맥 도움말 호출

Xcode 4 문서 탐색기에서 나열되는 것(“작업 기반 도움말 탐색”)과 더불어 어플 팝업 메뉴에서도 다양한 도움말을 사용할 수 있다. 웍스페이스나 Organizer 윈도우에서 주요 사용자 인터페이스 영역에서 해당 영역에 관련된 도움말 목록을 보려면 컨트롤-클릭해라. 팝업 메뉴에서 나열되는 도움말보다 더 많은 도움말을 보고 싶으면, More 를 선택하고, 그림 3-15 와 같이 Organizer 윈도우에서 도움말을 열도록 해라.

Xcode 4 자동 저장

Xcode 4 에서 편집할 때, 코드가 변했을 때 저장되지 않은 상태라면 저장되지 않았다는 표시로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 파일 아이콘이 어둡게 표시된다. 파일은 사용자에 의해서 직접 저장되거나, Xcode 를 종료하면 파일이 저장된다. 프로젝트를 빌드하게 되면, Xcode 는 디폴트로 모든 파일 변화를 자동 저장한다. 물론, 자동 저장 기능은 Xcode preferences 에서 저장하지 않도록 변경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도록 하려면 스냅샷을 생성하도록 한다. 바로 다음 섹션인 “프로젝트 버전을 저장을 위한 스냅샷” 편을 참고해라.

프로젝트 버전 저장을 위한 스냅샷

Xcode 4 의 스냅샷은 Xcode 3 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한다. 차이점은 스냅샷의 위치와 파일 버전 비교 뿐이다.

Xcode 4 에서 저장되는 스냅샷이 무엇인지 보려면, Organizer 윈도우를 열고, 툴바에서 Projects 버튼을 클릭한 후, 관심있는 프로젝트에서 Snapshots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관련 내용을 표시하는 편집 영역 분할

Xcode 3 는 한 소스 코드 파일의 두 위치를 보거나, 2 개의 다른 파일을 보도록 편집기 윈도우를 분할하도록 하였다. 이런 기능이 Xcode 4 에도 있지만,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Xcode Assistant 라 부르는 더욱 강력한 분할 편집기를 제공한다.

Xcode Assistant 편집기는 추적(또는 자동) 모드와 수동 모드로 2 개의 모드를 갖는다. 추적 모드는 부분, 상위 클래스, 하위 클래스, 형제 클래스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모드의 기준이 존재한다. Xcode Assistant 는 선택된 기준에 가장 적합한 파일을 선택하고 소스 편집기의 Assistant 팬에 해당 파일을 열게 된다. 수동 모드에서는 Assistant 팬에 표시할 파일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해야 한다.

두 파일의 버전을 비교하기 위해서 버전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다.

관련된 콘텐츠를 찾는 Assistant 편집기


Assistant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그림 3-16 과 같이 웍스페이스 툴바에서 Assistant 편집기 버튼을 클릭하도록 한다.

그림 3-16  Assistant 편집기 버튼

 

Assistant 편집기는 원스페이스 윈도우의 편집기 영역에서 두번째 편집기 팬을 연다. 소스 파일에 대해서, Assistant 편집기의 기본적인 동작은 기본 편집기 팬에서 표시되는 파일의 일부를 표시하는 것이다. 즉, 구현 파일을 열었다면, Assistant 편집기는 관련 헤더 파일을 표시할 것이다. 또는 헤더파일일 경우 구현 파일을 표시할 수도 있다. Assistant 편집기에서 사용될 가능한 표시 기준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그림 3-17 과 같이 Assistant 편집기 팬의 내비게이션 바에서 Counterparts 를 클릭하도록 한다. 선택 목록은 편집되는 파일 형식에 따라 달라진다.

그림 3-17  Assistant 편집기의 동작 설정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파일을 선택하는 것은 일반 편집기 팬에서 파일이 보이도록한다. Assistant 편집기를 수동모드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변경된 것들을 추적한다. 기본 팬말고 Assistant 팬에서 파일을 표시하려면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파일을 선택할 때 옵션키와 마우스 클릭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Assistant 편집기가 수동모드로 전환된다.

 Assistant 편집기 팬은 기본 편집기 팬의 오른쪽이나 아래쪽에 표시될 수 있다. 두 편집기 팬의 수직 분할과 수평 분할을 전환하려면 Choose View > Editor > Change Split Orientation 을 선택해라.

인터페이스 빌더와 Assistant 편집기 사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할 때, 작업하는 인터페이스 요소들과 가장 관련이 많은 코드 파일을 자동으로 표시하기 위해서 Assistant 를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인터페이스 소스 코드에서 Assistant 편집기 사용” 편을 참고해라.

선택한 내용 표시를 위한 수동 편집기 사용


편집기를 수동 모드로 사용하려면 그림 3-17 과 같이 Assistant 편집기 팝업 메뉴에서 Manual 을 선택해라. 이 모드에서 Assistant 편집기는 Xcode 3 의 분할 편집기와 동일한 동작을 한다. 다른 편집기 팬에서 작업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파일을 포함해서 Assistant 편집기 팬에 어떤 파일이라도 열 수 있다. 그림 3-9 와 같이 팬에서 편집할 파일이나 symbol 을 선택하기 위해 Assistant 편집기 팬 위에 내비게이션 바의 팝업 메뉴를 사용할 수도 있다. 수평으로 분할한 경우 왼쪽이거나 수직으로 분할한 경우 위쪽에 놓이는 기본 편집기 팬은 항상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의 선택을 변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Assistant 팬에서 다른 파일을 선택하려면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옵션키-클릭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파일의 두 버전을 비교하는 버전 편집기


소스 관리 저장소에서 서로 다른 개정된 버전을 비교하려면 버전 편집기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버전 편집기는 저장된 파일과 메모리에 있는 파일간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추가적으로 버전 편집기는 소스 관리 로그및 관련 정보를 보여준다.

더 많은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새로운 탭이나 새로운 윈도우 열기

다른 편집기나 파일들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기 위해서는 Xcode 4 웍스페이스 윈도우에서 탭을 추가하거나 추가로 윈도우를 열 수 있다. 탭을 활성화하려면 View > Show Tab Bar 를 선택하고, File > New > New Tab 를 선택하여 새로운 탭을 추가하도록 한다. 새로운 윅스페이스 윈도우를 열려면 File > New > New Window 를 선택해야 한다. 두 개의 탭이나 두 개의 윈도우에서 동일한 파일을 열게 되면, 한 탭이나 한 윈도우에서 일어나는 변경 사항이 다른 탭이나 윈도우에도 적용되어 표시된다.

탭은 재정렬하고, 단독으로 닫거나, 사파리(웹브라우저)에서 처럼 새로운 윈도우를 생성하기 위해새 탭 바의 바깥으로 드래그할 수 있다.

편집기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유틸리티 영역

 파일 템플릿, 조각 코드, 인터페이스 빌더 객체, 미디어 파일 라이브러리, 빠른 도움말, 파일 inspector, 인터페이스 빌더 inspector 를 포함하는 웍스페이스 윈도우의 유틸리티 영역 위치하는 여러 형식이 정보들이 있다.

유틸리티 영역을 열려면, View > Utilities 를 선택하거나 그림 3-18 과 같이 툴바에서 Utility 버튼을 클릭해라.

그림 3-18  Utility 버튼

유틸리티 영역의 빠른 도움말


Xcode 3 와 같이 그림 3-19 와 같이 옵션키와 symbol 을 더블 클릭하여 API symbol 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는 빠른 도움말 윈도우를 열 수 있다.

그림 3-19  빠른 도움말 윈도우

Xcode 3 에서는 원래 위치로 이동해서 빠른 도움말 윈도우를 계속 띄워둘 수 있지만, Xcode 4 빠른 도움말은 그림 3-20 과 같이 유틸리티 영역의 Symbol inspector 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빠른 도움말 정보를 보기 위해 Symbol inspector 가 계속 열려 있는 동안은 다른 symbol 을 클릭해서 symbol 에 맞는 도움말을 계속 볼 수 있다.

그림 3-20  빠른 도움말 inspector

빠른 도움말은 그림 3-21 의 인터페이스 빌더 편집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와 그림 3-22 의 빌드 설정에 대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3-21  인터페이스 빌더 객체용 빠른 도움말

그림 3-22  빌드 설정용 빠른 도움말

 

파일과 인터페이스 빌더 데이터를 넣고 보는 Inspector


Inspector 는 파일과 인터페이스 빌더 객체에 관한 데이터를 읽거나 넣는데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영역에 있는 팬이다. 그림 3-23 은 파일 inspector 를 보여준다. 인터페이스 빌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Xcode 4 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편을 참고해라.

그림 3-23  파일 inspector

프로젝트의 라이브리에서 파일과 코드 드래그


유틸리티 영역의 아랫 부분은 그림 3-21 과 같은 라이브러리 펜이다. 이 팬의 상위의 각 버튼은 라이브러리 객체의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다.

  • 파일 템플릿은 어플용 템플릿에서 Cocoa 클래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서브클래스까지 포함한다.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프로젝트 내비게이터의 폴더로 드래그&드롭하며 된다. 파일 템플릿은 버튼 아래의 팝업 메뉴로 선택할 수 있는 서브 카테고리다. 템플릿은 아이콘만 또는 아이콘과 텍스트 형태로 표시할 수 있다. 두 모드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모드에 관계없이 템플릿을 클릭하게 되면, 그림 3-24 와 같이 템플릿 사용에 관한 정보를 보여준다.

    그림 3-24  파일 템플릿 정보 팝업 윈도우

 

  • 코드 snippet 은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짧은 소스 코드다. 다른 방법으로는 그림 3-25 의 코드 정보 팝업 윈도우의 일부 코드를 복사하여 파일에 붙여넣을 수 있다. 그림 3-26 처럼 자신의 코드 snippet 을 생성하기 위해서 코드를 편집하고 수정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코드 snippet 을 편집할 때, 소스 코드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어 완성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파일에 코드 snippet 을 추가하려면 단축어를 치고 코드 완성 목록을 열면 된다. 새로운 것이거나 편집된 코드 snippet 은 "User" 라는 단어가 붙게 된다.

    그림 3-25  파일에 코드 snippet 드래그

 

  • 그림 3-26  사용자 정의 코드 snippet

 

  • 인터페이스 빌더 객체는 Xcode 3 인터페이스 빌더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Xcode 4 에서는 서브 카테고리로 조직화되어 있으며, 파일 템플릿과 코드 snippet 에서와 같이 정보 팝업 윈도우가 제공된다.

  • 미디어 파일은 어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파일들과 아이콘들을 포함한다. 웍스페이스나 프로젝트의 모든 미디어 파일은 여기에 나열된다.

라이브러리 팬의 하단부는 선택된 라이브러리에서 표시되는 라이브러리 항목들을 필터링 하는데 사용되는 검색 단어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그림 3-21 에서는 "window" 라는 단어를 포함하는 이름이나 설명을 갖는 인터페이스 빌더 객체만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