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아빠 2010. 9. 6. 12:50

HIG 는 Human Interface Guidelines 의 약자이다.

예를 들면 Window 의 경우 제품정보는 맨 오른쪽 메뉴의 맨 아래에 위치한다.

Apple 의 경우는 맨 왼쪽 메뉴의 맨 아래에 위치한다.

 

한마디 말을 안해도 ▶ 이 모양의 버튼를 보면 "직감적으로" play 될 것이라고 기대하게 하고

실제로 버튼을 누르면 기대대로 play 하는것. 이것이 HIG 이다.

이버튼은 실생활의 녹음기, 비디오, CD player 등에서 익히 알고 있던, "직감적인" 버튼인 것이다.

 

컴맹과 컴도사의 차이가 여기서 크게 난다는 것을 아는지?

얼마나 컴퓨터의 "HIG"를 빨리 눈치 채는지에 따라 지식의 습득 속도는 천지차이가 된다.

컴퓨터의 다양한 Tool 을 사용해본 사람은 새로운 Tool 이더라도 쉽게 원하는 작업을 하기위해

"어떠한" 기능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동작 시키면 되는지 직감적으로 알게된다.

 

iPhone app 에 대해 Apple 은 엄격히 관리한다고 한다.

그래서 HIG 문서를 한번 읽어보게 되었고, 기억할 만한 사항을 아래 적어본다.

 

# Memory is Limited

  - 책에서만 봤던 alloc 이란 지시어를 iPhone 에서 처음 써봤다.

    그만큼 내가 약한 부분일 테고,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이 문서에는 그냥 crucial !! 이라고만 되어있음. 

 

# Onscreen User Help is Minimal

  - 도움말을 많이쓰지 않아도 되게 직관적으로 알게 하라는 내용이다.

    게임은 Immersive App 에 속하기 때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로 "직관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 When you have an Existing computer Applicaton

  - PC 용 프로그램을 그냥 porting 할 생각 말라는 것.

    HIG 에 80% 의 노력을 할당하라고 하는 것이 인상적임.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도 쉬운 조작이 뒷받침 된 것이 아니었던가!!

 

# Metaphors

  - 앞서 언급한 대로 실생활의 물건 행동과 같게 또는 비슷하게 만들라는 내용이다.

 

# Feedback

   -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버튼을 누르면 동작을 하기전에 버튼자체가 Feedback 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버튼은 눌렸구나... 라는 것을 소리든, 모양이든 User 에게 얄려야

      다시 버튼을 누르지 않을 것 아닌가.

 

 

*Apple HIG

http://developer.apple.com/iphone/library/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Introduction/Introduction.html

 

 

* 많은 내용이 책 또는 검색 후 개인적인 생각을 포함하여 개인용도로 쉽게 찾아보기 위해 정리한 것입니다.

본의 아니게 정리도중 출처를 읽어버린 경우가 있어 출처를 밝히지 못한 곳도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문제가 될 경우 댓글 달아주시면 삭제/보완처리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