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기사/애플

아이패드가 가져오는 변화와 의미 - KT 경제경영연구소 자료 정리[펌]

강아지아빠 2010. 8. 31. 08:07

자료출처 - iPad가 가져오는 변화와 의미 http://goo.gl/5QQ7

 

아이패드는 2010년 700만대 판매 예상 한다고 하는데 충분히 넘을 듯 하고 1000만대 정도라고 예상한다.

최근까지 공급이 딸릴 정도로 미국현지에서도 예약판매로만 가능했는데 최근 들어서 공급이 다소 풀리고 있다고 기사가 나왔다.

 

아이패드는 그림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될 전망이다. 특히 올드미디어인 신문과 잡지가 아이패드로 들어오면서 유료화 콘텐트 시장을 진입하려고 하고 있다. 그 밖에 교육 및 업무 등에 활용하면서 실생활 패러다임이 변화가 예상된다.

 

아이패드는 콘텐트 생산보다는 음악, 게임, 미디어 등 모바일 콘텐트 소비에 최적화된 단말이자 새로운 콘텐트 유통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하여 콘텐츠 유통지형을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한다.

 

iPad의 인쇄매체와 유사한 UX는 매력적인 구독 경험 제공으로 신문, 잡지 등의 유료화 가능성을 높임

  • Interactive 멀티미디어 컨텐츠로 진화가 예상됨
  • 신문, 잡지가 ipad로 유입되면서, 고객행태 분석을 타겟광고가 가능한 모바일 광고시장 활성화 전망

 

 

iPad는 국내 웹 환경 특성상 시장활성화가 제한적일 수 있으나, 게임, 교육, eBook시장 등의 판도 변화가 예상되며, 국내 컨텐츠 업계의 글로벌 시장확대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음

  • 동영상,게임,음악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국내 휴대용 게임기와 디지털 업계의 판도변화 예상
  • 국내 신문, 잡지, 영화, 게임 등 컨텐츠 제작업체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통한 시장확대 기회 제공

 

아이패드 국내시장에서의 제약요인 3가지

  1. 액티브 X 중심의 국내 Web 환경의 한계
  2. 국내 규제환경의 난제
  3. 빈약한 국내 컨텐츠 시장

 

아이패드(iPad)가 가져올 변화

  1. 클라우드 기반 생태계 구축 
  2. 미디어 콘텐츠 유통구조 변화와 유료화 확산 
  3. eBook 시장 활성화 촉발과 경쟁구조 변화 
  4. 개발자 생태계 내에서 애플 앱스토어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   
  5. 태블릿PC시장의 성장촉발 
  6. 국내 특성상 시장활성화 제한적, 글로벌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