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맥북

Mac OS X 시동 법






다양한 방법으로 Mac OS X 시동하기

Mac을 시동할 때 아래와 같은 키를 누르고 있으면 시동되는 동안 특정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기능은 Mac을 쓰면서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아두면 언젠가는 반드시 요긴하게 쓰이게 됩니다. 외워야할 키가 너무 많다고 한 숨 쉬지 마시고 붉은 색으로 표시한 부분만 꼭 숙지하십시오. 나머지는 필요할 때마다 본 게시물을 다시 한 번 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C] : CD/DVD로 시동합니다.
[D] : 첫번째 파티션으로 시동하며 맥 구매 시 제공되는 설치 디스크에서 하드웨어 테스트를 할 때 사용합니다.
[N] : 네트워크 서버로 시동합니다.
[T] : 맥을 파이어와이어 타겟 디스크 모드로 설정합니다. 파이어와이어 케이블로 연결된 다른 맥에서 해당 맥을 외장하드로 인식합니다.
[Option] : 모든 시동 디스크의 아이콘을 보여주며, 시동 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Mac OS와 부트캠프로 설치한 윈도우즈를 선택하여 시동할 때 사용합니다.

[Command]+[Option] + [Del] : 외장 드라이브로 시동합니다.
[Command]+[Option]+[P]+[R] : PRAM (Parameter RAM)을 억제합니다. 재시동 할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파티션 인식 실패 등 Mac OS에서 발생하는 자잘한 문제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Command]+[Option]+[O]+[F] : 열려 있는 펌웨어를 스크린에 보여줍니다.
[Command]+[V] : 시동되는 동안 Unix 콘솔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마우스 버튼] : 안 나오는 CD/DVD를 추출합니다.
[Shift] (시동 후) : 커넬 확장자 (kernel extensions)를 끈 채로 시동합니다. 쉽게 말하면 윈도우즈의 안전모드와 같은 개념으로 충돌 등으로 인해 정상 시동이 되지 않을 때 복구를 위해 시동합니다.
[Shift] (로그인 후) : 파인더 윈도우와 시작 아이템이 열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애플 > 맥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quicksiler 관련 사이트  (0) 2010.11.12
유용 어플  (0) 2010.11.12
2010.11. 업데이트 소식  (0) 2010.11.10
KT ucloud  (0) 2010.10.28
한국/한글 특성에 맞는 Mac 필수 유틸리티  (1) 2010.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