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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App Developer

기존 Xcode 3 프로젝트 사용

Xcode3 에서 작업했었고, Xcode 4 에서 사용하고 싶은 Xcode 3 프로젝트가 하나 이상 있다면, 이 강좌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설명할 것이다. 프로젝트를 열 줄 알고 Xcode 4 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알고자 한다면 “Xcode 4 기초 지식” 강좌로 넘어가라.

Xcode 4 의 Xcode 3 프로젝트 열기

Xcode 4 는 어렵지 않게 Xcode 3 프로젝트를 열 수 있다. 프로젝트를 컨트롤 키와 마우스 클릭하고 Xcode 4 를 고르기, XCode 4 아이콘으로 프로젝트 파일을 드래그, File > Open 으로 프로젝트 열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열 수 있다. Xcode 3 와 Xcode 4 는 시스템에 충돌없이 둘 다 설치될 수 있다. 서로 다른 버전에서 저장하고, 프로젝트가 무효화되거나 데이터의 손실없이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 수 있다.

Xcode 4 는 Xcode 2.1 에서 3.2.3 버전에서 생성된 프로젝트를 읽고 빌드할 수 있다. Xcode 4 에서 생성된 프로젝트는 Xcode 3.2 에서 3.2.3 버전에서 열고 빌드할 수 있다.

Xcode 4 에서 프로젝트를 열고 빌드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수정하거나 대체하지 않는다. Xcode 4 프로젝트에서 바뀐 것들은은 Xcode 의 이전 버전과 호환되도록 남겨두도록 한다. 

더 진행하기 전에, Xcode 4 웍스페이스 윈도우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림 1-1 은 Xcode 3 프로젝트를 Xcode 4 에서 연 것을 보여준다.

그림 1-1  Xcode 3 프로젝트를 Xcode 4 에서 열기한 윈도우

 

윈도우의 왼쪽 편은 Xcode 3 프로젝트 윈도우에서 나열된 Groups & Files 과 비슷한 네비게이션 영역이다. 그림 1-2 는 Xcode 4 에서 보여지는 Xcode 3 프로젝트들의 콘텐츠들이다.

그림 1-2  Xcode 4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의 프로젝트 내용

이 목록에서 보이는 것은 실제 실행할 때 보이는 것보다 아마 더 적을 것이다. Xcode 4 프로젝트 내비게이터는 다음 그룹들로 구성된다.

  • Targets

  • Executables

  • Find Results

  • Project Symbols

  • Bookmarks

  • SCM (소스 관리 저장소)

  • Smart groups

Xcode 4 의 뷰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할 것이다. Xcode 4 의 그룹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은 “Xcode 4 기초 지식” 에서 설명된다.

Xcode 4 프로젝트 작업의 정보 비변경

Xcode 4 는 Xcode 3 General, Code Sense, Building, Distributed Builds, Debugging, Key Bindings, File Types, Source Trees, Documentation preferences 를 무시한다. Xcode 4 속성들은 Xcode 4 디폴트로 정의된다. Xcode 4  에서 바뀐 설정들은 Xcode 3 정보 설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Xcode 4 는 Xcode 3 의 Text Editing, Fonts and Colors, Indentation, SCM preferences속성을 복사한다. 그러나, Xcode 4 에서 바꾼 설정은 반대로 Xcode 3 에는 복사되지 않는다.

소스 관리 저장소에서 작업 복사본 검사

Xcode 프로젝트가 Git 나 하위 버전 저장소에 존재하면, 저장소로부터 직접 프로젝트를 열 수 있다.

관계된 다중 프로젝트와 작업하는 웍스페이스 생성

Xcode 4 의 새로운 주요 기능 한 가지는 관계된 Xcode 프로젝트와 다른 파일들을 그룹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중 프로젝트 컨테이너의 추가이다. 이 컨테이너는 Xcode 웍스페이스로 참조된다. 웍스페이스의 모든 프로젝트들은 동일 빌드용 폴더를 공유한다. 같은 웍스페이스에 관련된 프로젝트를 넣는 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을 갖게 된다.

  • 한 프로젝트는 빌드할 동안 다른 프로젝트의 산출물을 사용할 수 있다.

  • 한 프로젝트가 동일 웍스페이스의 다른 프로젝트의 산출물에 의존한다면, Xcode 는 이것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적절한 순서에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한다.

  • 한 프로젝트 내의 모든 파일들은 웍스페이스 내의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각 프로젝트 폴더에 공유되는 라이브러리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 색인은 코드 완성과 같은 콘텐츠 기반 특징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으로 전체 웍스페이스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각 프로젝트는 개별적인 특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하나 이상의 웍스페이스에 포함되거나 프로젝트에는 영향없이 한 웍스페이스에서 제거될 수 있다. 다만 웍스페이스 파일 자체는 프로젝트, 웍스페이스에 포함되는 다른 파일들의 포인터를 포함하며, 웍스페이스에 저장하는 scheme 과 같이 최소량의 데이터만 더해진다. 웍스페이스에 저장하는 scheme 는 활성 Target, 빌드 환경, 실행 파일 정보를 설정하는 대신에 선택되는 scheme 이다. 소스 파일의 포인터는 라이브러리, 빌드 환경, 프로젝트 파일에 저장되는 다른 데이터를 포함한다.

관련된 프로젝트가 2 개 이상이면, 웍스페이스 하나를 생성하고 거기에 프로젝트를 추가하기 위해서 다음 과정을 따르도록 해라.

  1. Xcode 4 에 프로젝트가 열려있지 않다면, 존재하는 프로젝트 하나를 열어라. 그렇지 않고 Xcode 4 가 이미 프로젝트를 열고 있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라.

  2. File > New > New Workspace 를 성택하고, 새로운 웍스페이스 이름을 하나 붙여라.

  3. New Workspace 대화 상자에서 웍스페이스 파일 위치를 선택하고 웍스페이스 이름을 넣도록 해라. 프로젝트들이 동일 폴더에 있다면, 거기에 웍스페이스 파일을 넣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프로젝트와 충돌을 가능한 피하려면, 유일무이한 이름을 하나 넣도록 해라. 마지막으로 Save 를 클릭해라.                                                                             

     

  4. 단일 프로젝트를 갖고 있는 것 하나와 프로젝트 없는 웍스페이하나를 갖는 것으로 두 개의 윈도우가 열려진다. 프로젝트 윈도우의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프로젝트를 새로운 웍스페이스의 프로젝트 내비게이터로 드래그 & 드랍해라. 다른 방법으로는 Finder 에서 새로운 웍스페이스로 드래그 & 드랍해도 된다. Finder 로 부터 드래그하게 되면, 프로젝트 전체 폴더가 아닌 프로젝트 파일(<프로젝트 명>.xcodeproj)인지를 확인해라.

     

  5. Add Files 대화 상자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Finish 를 클릭한다.

  6.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원래 프로젝트 윈도우를 닫는다.

  7. 웍스페이스에 나머지 프로젝트들을 추가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그림 1-3 처럼 워그스페이스에서 이미 있는 프로젝트들의 영역 바깥 부분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서 컨트롤 키와 마우스를 클릭해라. Add Files to <웍스페이스 명> 를 선택해라. 예를 들어, CircleSketch.xcworkspace 라는 이름의 웍스페이스라면 Add Files to “CircleSketch” 으로 나올 것이다.



    주의: 존재하는 프로젝트에서 컨트롤 키와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어떤 프로젝트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Files > Add Files 를 선택하면 Xcode 는 현재 선택된 프로젝트에 프로젝트를 추가하게 된다. 이 동작은 undo 할 수 없다.

    그림 1-3  웍스페이스의 메뉴 샷

프로젝트들 사이에 명백한 레퍼런스로 빌드 환경을 설정하면, 빌드는 전에 적용했던 동작을 계속할 것이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다른 프로젝트에 결과물을 포함시켰었다면, 다시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전에 이전에 포함시켰던 결과물을 프로젝트로 부터 제거할 수 있다. Xcode 4 는 그러한 암시적인 의존성을 발견하고 적절한 순서로 빌드하게 된다. 같은 웍스페이스의 다른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나 파일들을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으면, 거기에 따라 빌드 설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Xcode 4 에서 빌드 설정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보는 “프로젝트 편집기 내 Targets 과 빌드 설정” 을 참고해라. 

빌드하기 전에, 생성한 구성이나 필요한 구성을 확인해야 한다. “활성화 Target, 빌드 환경, 실행파일 대신 scheme 선택” “scheme 편집기의 실행파일 사용자 정의” 를 참고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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