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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아빠의 추천

[한글판] 소프트뱅크 손정의사장 LIVE2011 연설 (5/7)


링크 : http://yckim.wordpress.com/2010/04/11/live2011_kor_5/

 

강연 동영상에 한글 자막을 추가하였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보다 가슴에 와닿는 감동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본 번역의 많은 부분을 @nowiamhappy 님께서 해주셨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보시는 중에 번역본에 대한 지적이나, 번역상 문제로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주저마시고 @newumare 로 연락주시거나, Comment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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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는 2 조엔으로 시가총액이 부활했습니다.
인터넷 거품이 꺼지고, 야후BB를 시작했을 때, 2000 억까지 떨어졌어요.

거기에서 또 10배까지 올랐습니다.
오른 2 조엔 때, 다시 한 방에 전재산 털어넣어서, 2 조엔을 인수 금액으로 써서,  또 한 번의 마지막 큰 승부에 나섰습니다.

그것이 보다폰재팬의 인수였습니다.

그 때는 번호이동성이 시작되기 직전이었습니다.
우리의 아성이 무너집니다라고들 했습니다.

보다폰재팬은 항상 두들겨 맞았습니다.
소프트뱅크가 되어서 더욱 더 얻어 맞을 것이다.
모두가 그렇게 말했습니다.

그 때 4 개의 개선해야만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우선, 보다폰 단말기가 촌스럽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는다.
영업력이 약하다. 브랜딩이 약하다.
그리고 콘텐츠가 없다.

이 4 가지 문제가 있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이것 밖에 없다.

우선 4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이것을 개선하겠습니다라고 공약하고,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화이트 플랜(역자 주-소프트뱅크 핸드폰의 대표적인 요금 상품으로, 월 980엔에 같은 소프트뱅크 사용자에게 발신전화요금이 공짜(매일01:00~21:00까지만)인 요금상품)이다.이렇게 저렇게 다양한 것들을 하고, 어떻게든 조금씩 성장해 왔다.

여기에 구세주가 나타납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iPhone.

소프트뱅크만이 일본에서  iPhone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iPhone 덕분에 소프트뱅크는, 더욱 더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 년간만 봐도, 도코모, au보다 순증 사용자 수가 2 년 연속 1 위를 하였습니다.

이런 빨간 것이 보다폰 시절, 거의늘지 않고 있지요.
회색 부분이 소프트뱅크. 소프트뱅크가 되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고객들의 숫자도 점점 늘고 있죠.

TV 광고도 호감도 순위에서 3 년 연속 넘버원.
흰 개, 아버지, 백작집(역자 주-소프트뱅크 광고의 주요 캐릭터) 이것도 3 년 연속 넘버원.

어떻게든 최후의 대규모 마무리도, 무사히 헤쳐나가고 있어요.

지금, 저는 50 대가 되었습니다.

50 대 비지니스모델, 사업을 어느 정도 완성시킨다.
라는 것이 19 살 때 세운 인생 계획이였습니다.

20 대 이름을 알린다.
30 대 사업자금을 모은다.
1000 억 2000 억라는 규모의 자금을 모은다. 이것이 상장이군요.
40에서 한판 승부.
무모한 승부를 했습니다.이것이 야후BB와 보다폰 인수.

덧붙여서 이 2 조엔의 현금 인수 건은 일본의 역사상 최대의 인수이니까요.
일본 경제사가 시작된 이래 최대의 현금 인수가 이 보다폰재팬 인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보더라도, 미국 1개사가 있었지만, 인간의 역사상 현금 인수는 세계 2 번째입니다.

그의 정도 큰 도박이었지요.

여러분 보면 보다폰재팬 인수가, 별거 아니라고 생각 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일본 역사상 최대의 인수, 최대 대승부, 게다가 거의 전부 빚으로 한 셈입니다.
엉뚱한 짓이지요.

뭐 … 40 대까지는 무모한 짓을 하지요.

50 대, 비지니스모델을 완성시킨다.
부채를 2011 년도에는 부채를 절반으로 한다.
그리고 14 년도에는 지금부터 4 年 조금 안 남았는데, 제로로 한다.
순수한 부채, 이것을 제로로 한다.

순조롭게 이대로의 페이스로 가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쿵~하고 바닥이 되어, 엄청난 적자가 났다고 말했습니다만,
그이후, 점점 이익을 내고, 이번 4 월부터의 신년도에는 5000 억 영업 이익을 낼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보다폰재팬 인수는, 40 대에 1조엔 2조엔이라고 했는데, 일단 성공했다.

얼마만큼의 이익 규모인가 하면, 올해 예상은 일본의 전체 회사에서 6 위.

학생 여러분은, 만약 여러분이 소프트뱅크에 입사하고 싶다고 해도, 여러분의 가족, 친척들이, 괜찮냐고 물어보지 않나요?
그런 영문도 모를 회사, 소프트”팡”크(역자 주-소프트뱅크라는 회사이름에서 ‘뱅’을 ‘팡’으로 바꿔서 표현하여, 자동차 타이어펑크와 같이 묘사함) 같은 회사에 입사해, 곧 망하는 건 아닐까?
어찌 저기는 빚이 많은 것 같대라는 이미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는 이익은 5000 억원을 넘어섰고, 창업 30년에 이익이 5000 억 돌파한 곳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아직 29 년으로, 올해로 30 년째입니다.

우리보다 큰 회사는 모두 더 이상 50 년 100 년 200 년이 된 회사입니다.
상위 15 개사 가운데 가장 젊고, 물론 증가율도 가장 큽니다.

이런 것들을 거치면서, 어떻게든 여기까지 왔어요. 파란 만장 했지요.
10 대 승부, 20 대 승부, 30 대 승부, 40 대, 인생에서 5번의 엉뚱한 승부를 해왔습니다.
파란 만장했지만, 어떻게든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군요, 거기다 또 한가지 공약을 해버렸습니다.

소프트뱅크 휴대폰을 여러분 중에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겠는데, 때때로 ‘지역외’가 된다.

어느 정도 ‘지역외’인가 하면, 예를 들어 집 숫자로 얘기하면 98 %의 가정은 연결이 되고,
2 %의 고객들은 가정에서 전파가 닿지 않지요.

이것은 우리의 조사결과입니다.

도코모나 au는, 대체로 99 %입니다.
99 % 대 98 %, 우리가 약간 지고 있어요.

보통 iPhone 이라든지, AQUOS핸드폰이나 화이트플랜등의 여러가지 면에서, 1%의 차이라면 소프트뱅크로 해볼까하는 고객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98%는 일단 연결 되어 있고,
지금까지는 경영적으로도 그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보다폰재팬을 인수했을 때부터, 전파 기지국의 수는 두배로 했습니다.

보다폰재팬을 인수했을 때는, 완전히 엉망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배로 늘였습니다. 그정도면 됐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 3 개월간 Twitter를 시작하고 말았습니다.

Twitter를 하고 있으니, 고객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매일같이 엄청 듣게 되고,
여러가지 것들, 좋은 일도 가끔 얘기하지만, 그것보다는 무엇보다도 전파가 연결되지 않아요!!
어떻게 좀 해줘! 이런 목소리가 많이 들려요.

가슴이 덜컥!내려 앉는 거예요.
iPhone 굉장하다.
소프트 뱅크의 화이트 플랜도 뭐 좋다.
그렇다고 해도 이건 전파가 닿지 않으면 쓸모가 없는거 아니냐.

라고 하면, 아~ 마음이 아픈 겁니다.
무엇가 이렇게 좀 과격하게도 가끔 말하고, 용감한 척 말하면서 NTT와 싸우거나 했는데,
그래도 연결되지 않아 하고 저도 마음이 아픈 것입니다.

그렇다면 뭔가 해야겠다.

은행에서 돈을 엄청 빌린 상태인데, 이조엔이나 빌리고 있죠.
우선은 갚아야한다고 하지만, 경영적으로는 그쪽를 우선시 했습니다만,
그래도 무엇을 위해 소프트뱅크 사업을 시작한건가,
무엇을 위한 삶인가,
그런 것들을 Twitter에서 여러분의 목소리로,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쿵~하고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기분입니다.
전파가 닿지 않으면 다 쓸모 없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를 듣고, 엄청나게 반성했습니다.


이건 안돼. 잠시 마음이 흐려졌다.
이조엔 부채를 지고 있어서, 빨리 갚아야만 한다.
그것만 머리속에 가득차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위해 사업을 시작하였나”, “일을 이루기”, “무엇을 위한 삶” 이다.
그렇게 생각하니, 역시 “전파가 닿지 않으면 어쩔수 것”이라고 말하면, 그건 또 변명의 여지가 없다.

그래서, 어제 “소프트뱅크 전파 개선선언” 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허리띠를 졸라매고, 다시 한번 자신을 십자가에 매달고, 부채도 계획했던대로의 페이스로 갚는다.
그것도 약속을 깨지 않는다.
그것을 충족시키면서,  전파를 좀 더 연결하도록 한다.
100%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여기가 연결되지 않아, 거기가 연결되지 않아하는 것은 영원한 과제다.

하지만, 적어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할 수있는 건 뭐야?
“기지국을 배로 하자.”라는 겁니다.

“소프트뱅크 전파 개선 선언
1.기지국을 두배로 “

전파가 연결되도록 신호를 발신한다.

휴대폰은 여러분 주머니 속에 가지고 있을 겁니다.무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화끼리 직접 연결되어있는 것이 아니구요.
여러분이 가지고있는 휴대폰은 자신의 친구의 휴대 전화로 전파가 직접 가는 것이 아닙니다.

모두가 전파발신을 하면, 전파 기지국으로 전송됩니다.
그리고 전파 기지국에서 교환기로 와서 거기에서 여러분의 친구 라든가 가족이있는 곳의 기초 지역 방송국을 중계해서 해당 기지국에서 여러분의 친구에 연결합니다.

따라서 휴대 전화에서 휴대폰으로 직접 연결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휴대 전화로 발신하는 경우 반드시 자신이있는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기지국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거기에서 교환기에서 백본으로 연결되어, 스위치의 백본 네트워크에서 다시 한 번 친구가있는 곳 근처의 기지국에 연결하고, 거기에서 친구의 핸드폰에 연결되는 것입니다.

기지국을 늘리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지요. 기지국.
이것을 두배로한다는 것입니다.

3 년간에 걸쳐 3 년 반에 걸쳐, 보다폰 시절의 기지국을 배로 늘렸습니다.

이렇게 배로 늘린 것을 한 번 더 배로 한다는 것입니다.

배로 늘렸었어요.
보다폰을 샀을 때에 비하면 배가 되었지만, 다시 한 번 그것의 배로 늘리겠다고 어제 선언했습니다.

회사에서는 경영회의와 임원회의에서 전전긍긍 했었지요.

사장님!무모합니다.! !
그런 돈 없습니다.!
그렇게 단기간에 공사할 수 없습니다! ! !라든지

여러 가지를 말을 들었습니다.

“사장님, 마음을 바로 세우소서!”

시끄럽다! 닥쳐라! !
나는 할 것이다!
이미 나는 목숨을 걸겠다고 약속한 것을, Twitter 에 써 버렸다.

난 목숨 걸 각오로 말해 버렸다

너희들은, 저 사람 참 좋은 사람이야 이렇게 말할 생각이냐.

나는 목숨을 걸기로 약속했다. 이걸 어길 수는 없다.
물론 100 %를 약속 것은 아니다.
그 놈이 목숨을 걸겠다고 말했다으니까, 나도 우리 화장실에서는 전파가 안 잡히는데 말야.
그러니 이 놈 목숨 걸겠다고 했으니 목숨을 내놔라!
그런 것은 좀 곤란합니다.

100 %를 약속한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전파를 크게 개선 시키겠습니다.
그 부분만큼은 약속했습니다.

크게 개선 시키겠다는 것이 무슨 뜻이야?
알기 쉽게 말하면, 숫자로 말한다면,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3 년반에 걸쳐 세웠던 기지국을 두 배로 한다.

98 %가 이미 연결되고 있어요.
98 % 연결되는 것을 99 %로하기 위해 앞으로 1 % 조금 더 늘리기 위해 배로 하는거죠.
이런 것은 경영 효율면에서 보면 엄청나게 나쁜 것입니다.

사업으로서는.
일반적으로 계산을 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잘못하면, 1 개의 가정을 연결하는 데 300 만엔 정도 들거나 하는 것입니다.

특히 산속의 작은 마을이거나 하면요.

그렇게 해서 단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의 손님을 추가로 얻기 위하여 300 만엔 들여서, 거기에 기지국 만들고, 또는 500 만엔에 들여서 기지국 만들어요, 그렇게 3 명의 가족이 평생에 걸쳐 내는 휴대폰 전화 요금은 그렇게 되질 않습니다.

이미 지금은 화이트 플랜으로 많이 싸게 하고 있고.

계산으로만 말하자면, 98 % 되고있는 것을 더욱 배가 한다는 것은 무모한 결정이에요.

하지만, 돈 몇푼으로 계산해서는 안된다.

허리를 졸라매고, 현저하게 개선시키라면 시키는거다! 변명은 필요없다!
100 %는되지 못하겠지만, 적어도 우리의 성의를 보여주기 위해서!

전파의 주파수를 불리하게 제대로 받지 못한다든가, 그런 변명을 말해서는 안돼.
일절 그런 변명은 말하지 말라고.

하고, 크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데까지 하자고.

따라서, 네트워크 개선 선언의 제 1 탄.
기지국을 두배로!

제 2 탄.
그래도 연결되지 않을 가정이 1 % 정도 나온다.
그래도 연결이 안돼는 고객의 가정에 가정용 소형 기지국, 펨토라고 합니다만.
이것을 공짜로 제공한다.

마지막 1 %의 고객에게, 가정 전용의 소형 기지국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것은 브로드 밴드에 연결하고 되니까 브로드 밴드회선도 필요하다.
그럼 그 브로드 밴드 회선도 공짜로 제공한다.
변명은 필요없다!

펨토 전용 회선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연결되도록  해버리자.

또한.
가게에서 연결되지 않잖아!
우리 회사에서 연결이 안돼! 라고 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자, 이참에! 가게도 회사도 공짜입니다!
이것도 공짜로 제공합니다.
이 라인도 공짜로 제공합니다.

또한 더 빠르게 연결하고 싶어하는 고객에게.
Wi – Fi 루터 .이것을 상점과 회사에 공짜로 나누어 줍니다.

이참에 한다면 하는거야!
라는 말입니다.

그래도 100 %는 되지 않아요.
100 %는 안돼요.
100 %는 되지 않지만, 적어도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성의를 보여주자.

우리의 마음의 바탕이 되는 우러나는 마음을, 제공하지 않겠는가.

이 4 가지 사항을 전파 개선 선언이란 것으로 어제 선언한 것입니다.

바로 우리가 브로드밴드에 참가했을 때 한 결의와 같은 의미의 결의입니다.

이 4 개의 개선 선언, 기지를 두배로, 가정, 상점, 그리고 Wi – Fi.

지금까지가 우리 소프트뱅크의 행보였습니다.우리의 포부입니다.

앞으로, 더우기 여러분 젊으니까요,
앞으로 우리 소프트 뱅크가 무엇을 목표로하는가?
2 가지 방향입니다.

“모바일 인터넷 NO.1
아시아 인터넷 No.1 “

모바일 인터넷 세계 넘버원 회사가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인터넷의 넘버원이 되고 싶습니다.

이 2 개 입니다.

당초에 인터넷 혁명이란 무엇이냐.

산업 혁명이 있었습니다.

산업 혁명은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제 1차 산업 혁명이란, 경공업 이었습니다.영국을 중심으로 한 경공업.